Dev/Spring Framework

스프링(Spring) 의 주요 특징

Fehoon- 2018. 2. 5. 13:53

 

 

 

 

1. POJO 기반의 구성

 

내부에서 객체 간의 관계를 구성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다른 프레임워크들과 달리 이 관계를 구성 시 API 등을 사용하지 않는 PJOJ의 구성만으로도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쉽게말하여 일반적인 JAVA 코드로 객체를 구성하는 방식을 그대로 스프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발 시 개발자가 특정 라이브러리나 컨테이너의 기술에 종속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발자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이 유리하며,

코드에 대한 테스트 작업 역시 좀 더 유연하게 할 수 있습니다.

 

 

2. 의존성 주입(DI)을 통한 객체 간의 관계 구성

 

* 의존성 주입(DI-Dependency Injection)과 제어의 역행IoC(Inversion Of Control)

제어의 역행이란 메소드나 객체의 호출작업을 개발자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대부분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하는 방법이고 개발자는 필요한 부분을 개발해서 '끼워 넣기'의 형태로 개발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개발자는 프레임워크에 필요한 부품을 개발하고, 조립하는 방식으로 개발하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조립된 코드의 최종 호출은 개발자에 의해서 이뤄지지 않고 프레임워크의 내부에서 결정된 대로 이뤄지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제어의 역행이라고 표현합니다.

 

 

 

의존성 주입은 제어의 역행이 일어날 때 스프링이 내부에 있는 객체(스프링에서 빈(Bean)들 간의 관계를 관리할 때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의존성은 어떤 객체가 혼자 일 처리를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만일 어떤 객체 A가 다른 객체 B의 도움을 받아야만 온전히 일 처리가 가능할 때 A는 B에 의존적이다 라고 표현합니다.

 

JAVA에서는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이런 의존적인 객체의 관계를 최대한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의존성 주입은 이런 의존적인 객체를 직접 생성하거나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제어의 역행으로 특정 객체에 필요한 객체를 외부에서 결정해서 연결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부에서 필요한 객체를 결정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의존적인 객체들과의 관계를 직접 처리할 필요가 없고,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유연한 구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은 의존성 주입을 프레임워크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자신이 만드는 객체나 클래스 외에는 신경쓰지 않고 코드를 만들고 자신의 코드에 필요한 객체는 스프링을 통해서 주입받는 구조로 작성됩니다.

 

의존성 주입의 종류는 1) 생성자를 통한 주입 2) set 메소드를 이용한 주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AOP의 지원

 

좋은 개발환경의 중요 원칙은 '개발자가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입니다.

'반복적인 코드의 제거'는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원칙 중 하나입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반복적인 코드를 줄이고 핵심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이 공통으로 가지는 보안이나 로그, 트랜잭션과 같이 비즈니스 로직은 아니지만, 반드시 처리가 필요한 부분을 스프링에서는 '횡단 관심사(cross concern)'라고 하며, 스프링은 이러한 횡단 관심사를 분리해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OP(Aspect Oriented Programming)는 이러한 횡단 관심사를 모듈로 분리하는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입니다.

 

스프링은 AOP를 AsepctJ의 문법을 통해서 작성이 가능하고 이를 통하여 갭라자는 핵심 비즈니스 로직에만 집중해서 코드를 개발 가능하며, 각 프로젝트마다 다른 관심사를 적용할 때 코드의 수정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원하는 관심사의 유지보수가 수월한 코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트랜잭션의 지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할 때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하나의 업무가 여러작업으로 이뤄지는 경우의 트랜잭션 처리입니다. 이 트랜잭션의 처리는 상황에 따라서 복잡하게 구성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데, 그때마다 코드를 이용해서 처리하는 작업은 개발자에게는 상당히 피곤한 일입니다.

 

 

 

스프링은 이런 트랜잭션의 관리를 어노테이션이나 XML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매번 상황에 맞는 코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참고 서적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웹프로젝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