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Web & Server

WAS와 Web-server(웹서버)

Fehoon- 2018. 7. 4. 12:48

보통 Apachetomcat으로 함께 묶어서 사용하면 둘의 차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WAS

Web Application Server (WAN은 wide area network)

보통 tomcat을 생각하면 된다.


HTTP를 통해 컴퓨터나 장치에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해주는 미들웨어(소프트웨어 엔진)이다. 동적 서버 콘텐츠를 수행한다는 것으로 일반 WEB 서버와 구별되며,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같이 수행된다. 한국에서는 WAS 서버로 통칭하지만 영어권에서는 Application Server(AS)로 불린다.WEB 서버의 기능들을 구조적으로 분리하여 처리하고자하는 목적으로 제시된것, 크게 WEB 서버의 기능과 컨테이너의 기능으로 구성한다.



Web-server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분되며, 하드웨어는 말 그대로 Web 서버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말한다. 

그리고 소프트웨어 Web 서버란 브라우저 클라이언트로 부터 HTTP 요청을 받아들이고 HTML 등의 웹 페이지 문서에 반응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HTT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브라우저의 요청을 서비스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예로 Nginx, Apache 가 있다.

정적페이지 처리를 한다고 하지만 요즘에는 WAS가 정적, 동적페이지 처리를 모두 담당하는 경우도 많아서 Clustering 처리, 로드밸런싱처리나 SSL(HTTPS) 처리를 담당한다. 



참고

https://okky.kr/article/2434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