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Linux(Centos7)

리눅스 파일 시스템(xfs, ext4, ext3, swap ..)

Fehoon- 2017. 7. 26. 14:04

리눅스 파일 시스템

 

1. xfs

 

xfs는 크기 변경이 자유롭고, 고성능의 파일 시스템이며 16엑사바이트까지 지원한다. 파일당 8엑사바이트를 지원하고, 디렉토리당 수천만 개의 파일을 포함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 저널링을 지원하고 빠른 복구를 제공하며 xfs 파일 시스템은 마운트 중에도 단편화, 크기 변경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선택을 추천한다. 파티션 최대 지원크기는 500TB

 

2. ext4

 

ext4 파일 시스템은 ext3 파일 시스템에 기초하여 여러사항이 개선되었다. 이러한 개선사항에는 대용량 파일 시스템 및 대용량 파일 지원, 디스크 공간의 빠르고 효과적인 할당, 디렉토리에 있는 하위 디렉토리 수 제한 없으며 빠른 파일 시스템 확인 및 보다 강력한 저널링 기능이 포함된다.

 

3. ext3 

 

ext3 파일시스템은 ext2 파일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지만, 한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널링입니다. 저널링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면, 파일 시스템이 충돌한 다음에 파일시스템 복구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적게 걸립니다. 이는 충돌이 발생할 때 마다 fsck 유틸리티를 실행하여 파일 시스템이 메타데이터의 일관성을 검사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4. ext2 

ext2 파일 시스템은 일반 파일, 디렉토리, 심볼릭 링크 등을 포함하여 표준 Unix 파일 유형을 지원합니다. 이 파일 시스템은 255 자까지 허용하는 긴 파일 이름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5. vfat 

 

VFAT 파일 시스템은 Linux 파일 시스템으로서 FAT 파일 시스템 상의 Microsoft Windows 긴 파일명과 호환 가능합니다.

 

6. swap 

 

스왑 파티션은 가상 메모리를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 시스템이 처리하는 데이터를 저장할 RAM이 충분하지 않을 때 스왑 파티션에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7. BIOS 부트 

 

BIOS 시스템에서 GPT (GUID partition table)로 장치를 부팅하는데 필요한 작은 파티션입니다.

 

8. EFI 시스템 파티션 

 

UEFI 시스템에서 GPT (GUID partition table)로 장치를 부팅하는데 필요한 작은 파티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