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Node.js

fs.readdir & fs.readdirSync 동기방식(Syncronous)과 비동기방식(Asynchronous)

Fehoon- 2021. 8. 11. 05:07

fs.readdir과 fs.readdirSync

fs.readdir의 경우 비동기 방식으로 보다 빠르게 처리하고 callback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fs.readdir('./data', function(error, filelist){
  for(var i in filelist){
    console.log(filelist[i]);
  }
});

fs.readdirSync 사용 시 동기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let filelist = fs.readdirSync('./data');
for(var i in filelist){
  console.log(filelist[i]);
}

동기방식(Syncronous)과 비동기방식(Asynchronous)

동기방식은 결과가 주어질 때까지 아무것도 못하고 대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설계가 간단하고 직관적이다.

비동기방식은 동기보다 복잡하지만 결과가 주어지는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 시간 동안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으므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참조 : https://velog.io/@jiwon/Javascript%EB%8A%94-%EB%8F%99%EA%B8%B0%EC%9D%BC%EA%B9%8C-%EB%B9%84%EB%8F%99%EA%B8%B0%EC%9D%BC%EA%B9%8C

자바스크립트는 동기적이고, blocking이며, single-threaded한 언어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오직 한 연산에서의 특성을 의미하며, 모든 것에서의 특성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가져오는 요청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PG와 PostgreSQL가 데이터를 가져오는 동안 우리는 기다리고 싶지 않습니다. JavaScript 개발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사람들이 JavaScript가 비동기 언어라고 흔히 오해하는 이유는, 우리는Javascript가 비동기식으로 동작하도록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