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Python

구글의 50% 이상 사용하는 언어! 파이썬이란 ?

Fehoon- 2017. 9. 1. 15:01

 

 

 

파이썬(Python)은 ??

 

1990년 암스테르담의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 가 개발한 *인터프린터 언어이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몬티 파이썬의 날아다니는 서커스'에서 따왔다고한다.

 

파이썬은 고대 신화에 나오는 큰 뱀을 의미하기 때문에 로고는 뱀모양으로 되어있다.

 

(*인터프린터 언어: 한줄씩 소스 코드를 해석해서 그때그때 실행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언어를 말한다.)

 

 

파이썬은 문법이 쉽고, 오픈소스로 무료이지만 강력하다, 구글에서 50%이상의 소프트웨어를 파이썬언어로 개발하고 있다고하니까 얼마나 강력한 언어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공학에 입학하거나 혹은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게되면 매우 거부감을 갖고 어려워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파이썬은 간결하고 쉽고, 강력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갖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대표적인 몇가지의 예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스템 유틸리티 제작  파이썬은 운영체제(윈도우,리눅스 등)의 시스템 명령어들을 이용할 수 있는 각종 도구를 갖추고 있어서 이를 바탕으로 갖가지 시스템 유틸리티를 만드는 데 유리하다.

 

GUI 프로그래밍  Graphic User Interface 말 그대로 Text, 커맨드입력 방식이 아닌 윈도우 창처럼 화면을 보면서 마우스나 키보드로 조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쉽게 GUI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C/C++ 과의 결합  파이썬은 다른 언어들과 잘 어울려서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C와 C++과는 찰떡궁합으로 C나 C++로 만든 프로그램을 파이썬에서 사용가능하고 반대의 경우도 역시 가능하다.

 

웹 프로그래밍  저의 경우는 자바를 통하여 웹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였고 배웠고 제작하는데 파이썬의 경우는 게시판과 방명록 등등 웹프로그래밍에서도 셀 수없이 많이 쓰이고 있고 매우 적합한 도구라고 한다.

 

수치 연산 프로그래밍 Numeric Python이라는 수치 연산 모듈이 제공되기 때문에 C처럼 수치 연산을 빠르게 할 수있다. 하지만 이부분은 C언어가 특화되어 있다.

databas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들을 제공하고, 피클(pickle)이란느 모듈을 통해서 자료들을 변형 없이 그대로 파일에 저장하고 불러오는 일들을 맡아서 수행이 가능하다.

 

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 핫한 사물 인터넷과 데이터 분석에 파이썬 언어는 특화되어 있다 판다스(Pandas)라는 모듈을 이용하면 데이터 분석을 쉽고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데이터분석에서 R언어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판다스가 등장한 이후로 파이썬을 이용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의 한 예로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는 리눅스 기반의 초소형 컴퓨터이다. 이를 이용해서 홈시어터나 아주 작은 게임기등 여러가지 재미 있는 것들을 개발할 수 있는데 파이썬은 이 라즈베리파이를 제어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예를 들어서 라즈베리파이에 연결된 모터를 작동하거나 램프에 불을 켜는 일들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머신러닝, 딥러닝을 파이썬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알고있다.

 

관련 이미지

 

파이썬으로 할 수 없는 일도 알아보자

 

파이썬으로 도스나 리눅스 등과 같은 운영체제 및 엄청난 반복연산을 필요로하는 프로그램,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개발 프로그램 등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즉 빠른 속도의 연산이나 하드웨어를 직접 건드리는 프로그래램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또한 모바일 프로그래밍의 경우 안드로이드 앱을 제작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어렵다. 또한 아이폰 앱을 개발하는 것 역시 파이썬으로는 할 수 없다.

 

아이폰앱 개발을 원하면 xcode와 swift , 안드로이드 앱개발을 원한다면 java,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파이썬 정말 프로그래밍 입문으로 좋은 언어라고 생각되네요.

C, C++을 먼저 배우는게 솔직히 좋긴하겠지만 저는 어느정도 파이썬으로 자신감을 생성하고 거부감을 없애고 흥미를 먼저 갖을 수 있게한다는 점에서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점프 투 파이썬 책을 구매하여 공부하고 작성하고 메모하면서 공부한 내용입니다.

책이 300페이지가 넘는데 굉장히 얇고 이해하기 쉽네요. 파이썬 입문서적으로 추천합니다.

저는 아래 링크의 반디앤루디스에서 Do it! 점프 투 파이썬 책을 구매하였습니다.

* 참고 서적 URL : 점프 투 파이썬

 

 

 

공감 버튼 한번 클릭해주시면

글을 쓰는 입장에서 큰 에너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